최근 코로나로 인해 여행, 쇼핑 등 많은 활동들이 제한이 되고 있습니다.
그 영향으로 건강과 몸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나
헬스, 요가, 필라테스 등 휘트니스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휘트니스 활동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역시
프로틴 (단백질) 보충제에 대한 관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단백질 보충제가 우리 인체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부작용과 복용법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1. 단백질 (프로틴) 이란?
프로틴(protein)은 단백질의 영어명 입니다.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고분자 유기 물질 입니다. 아미노산의 연결체로 20가지의 서로 다른 아미노산들이 펩타이드 라는 화학 결합을 통해 길게 연결된 폴리펩타이드를 구성하고, 여러가지의 폴리펩타이드 사슬이 4차 구조를 이룬 것을 단백질이라고 부릅니다.
단백질은 생물체 내의 구성 성분과 효소의 역할인 세포의 각종 화학반응의 촉매 역할, 항체를 형성해 면역을 담당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프로틴의 종류
프로틴은 크게는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식물성 프로틴 : 소이프로틴 (soy protein) 이라고 부르며 근력 향상보단 지구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동물성 프로틴 : 웨이프로틴(whey protein) 이라고 부르며 식욕을 줄여주고 흡수가 빠르고 효율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근력을 기르기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물성 프로틴인 웨이프로틴은 약자로 WP라고 하고 유청 단백질 이라고 말합니다. 유청 단백질 처리 방식에 따라서 WPC, WPI, WPH 3가지로 나눠집니다.
WPC : 유당과 지방 포함 되어 있고 맛이 좋습니다.
WPI : 유청단백질 분해가 안되는 사람 즉, 우유같은 유제품을 먹고 설사하시는 분들 (소화가 안되는 분들) 에게 좋습니다.
WPH: 단백질 흡수율이 좋아 운동량이 많으신분 추천드립니다.
3. 단백질 보충제 복용방법
단백질의 1일 권장 섭취량은 체중당 0.8g ~ 1g 입니다.
ex) 본인의 체중이 60kg 이라면 60 x 1g = 60g 이 1일 권장 섭취량 입니다.
하지만 근육을 키우는 것이 목표라면 체중의 1.6g ~ 2.2g 을 곱한 값의 단백질을 섭취해도 됩니다.
주의 사항으로는 단백질 섭취 시 한번에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 보단 하루에 3~4회로 나눠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몸무게가 60kg 이라면
1일 섭취량 : 60 x 2g = 120g
120g 을 4회로 나누면 1회당 30g의 단백질을 4번에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4.부작용
단백질을 한번에 과도하게 섭취 할 경우 아미노산이 산화 될 가능성 높고 요소 생산 촉진 시키는 등 신장 기능에 문제를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과도한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